Login| Sign Up| Help| Contact|

Patent Searching and Data


Title:
COMPOSITION FOR IMPROVING SKIN DISEASES COMPRISING HOVENIA DULCIS AND SEMEN ALLII TUBEROSI
Document Type and Number:
WIPO Patent Application WO/2015/182799
Kind Code:
A1
Abstract:
The present invention relates to a composition capable of improving skin diseases, the composition comprising Semen Allii and Hovenia dulcis in a dry weight ratio of 1:0.2-5, and further comprising at least one medicinal herb selected from the group consisting of Astragalus membranaceus, Angelica gigas, Poria cocos, Pueraria lobata, citrus unshiu peel and liquorice. The composition of the present invention is composed of plant extracts which have been used for food for a long time. Thus, the composition is safe even for long-term use, and does not have the side effects of steroid preparations. Furthermore, the composition can be used effectively for improving intractable skin diseases such as atopic dermatitis, psoriasis, eczema, keratosis, prurigo and dyshidrotic eczema.

Inventors:
YUN JONG-SEONG (KR)
Application Number:
PCT/KR2014/004780
Publication Date:
December 03, 2015
Filing Date:
May 27, 2014
Export Citation:
Click for automatic bibliography generation   Help
Assignee:
YUN JONG-SEONG (KR)
International Classes:
A61K36/8962; A61K8/97; A61K36/72; A61P17/00; A61Q19/00
Foreign References:
JP2008074802A2008-04-03
KR20050017497A2005-02-22
KR100844516B12008-07-08
KR20040008871A2004-01-31
KR20100116333A2010-11-01
KR20140063969A2014-05-28
Attorney, Agent or Firm:
HONESTY & JR PARTNERS INTELLECTUAL PROPERTY LAW GROUP et al. (KR)
특허법인 정안 (KR)
Download PDF:
Claims:
【청구의 범위】

ί청구항 1】

가구자 및 지구병을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용 조성물.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가구자 및 지구병은 건조 증량비로 1 : 0.2 ~ 5의 비율로 포함되는 것인, 피부 질환 개선용 조성물.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황기, 당귀, 복령, 갈근, 진피 및 감초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약재를 더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용조성물. 【청구항 4】

제 1항의 조성물을 추출하여 제조되는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질환 개선용 조성물.

【청구항 5】

가구자, 지구병, 황기, 당귀, 갈근, 진피 및 감초를 포함하는 피부질환 개선용 조성물로서, 상기 재료의 비율 (건조 중량비)은 가구자 : 지구병 : 황기 : 당귀 : 갈근 : 진피 : 감초가 1 : 0.2 ~ 5: 0.2 - 5: 0.2 ~ 5 : 0.2 - 5 : 0.2 ~ 5 : 0.2 ~ 5인 피부질환 개선용 조성물.

【청구항 6)

제 5항의 조성물을 추출하여 제조되는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용 조성물.

【청구항 7]

제 1항 내지 제 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피부 질환은 아토피, 건선, 습진, 각화증, 양진 및 한포진으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것인, 피부 질환 개선용 조성물. ' 【청구항 8】

제 1항 내지 제 6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조성물은 내복용인, 피부 질환 개선용조성물.

【청구항 9】

제 1항 내지 제 6항 증 어느 한 항의 조성물을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청구항 10】

제 1항 내지 제 6항 중 어느 한 항의 조성물을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을 위한 화장품 .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Description:
【명세서】

【발명의 명칭】

지구병 및 가구자를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용조성물 【기술분야】

본 발명은 피부 질환 개선용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아토피, 습진, 건선, 각화증, 양진, 한포진 등의 난치성 피부 질환을호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한약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배경기술】

아토피성 피부염은 그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환경과 음식 및 유전적 소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 외에 건조한 피부, 정상인보다 쉽게 가려움증을 느끼는 피부, 세균 .바이러스 .곰광이 등에 의한 감염, 정서적 요인 등 여러 요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것으로 본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가려움증이 가장 증요한 증상으로 대개 피부가 건조하며, 긁게 되면 가려움증이 發^으로 이어지고 다시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악순환을 하게 된다. ' 급성기에는 경계가 불확실한 紅斑性 丘 ^을 동반하고, 심하면 浮腫, 진물, 擦傷, ¾皮, 乾燥, ^羅化, 暗化 등을 보인다. 긁어서 상처가 생기면 포도상 구균에 의한 2차 감염이 있을 수 있고, 膜瘤와 ¾皮가 생긴다. 만성적으로 피부를 반복해서 긁기 때문에 笞鶴化 현상이 나타나고, 통증을 동반한 균열이 생기기도 하고, 반복적안 자극으로 색소가 침착되어 暗化 현상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러한 병증에 그치지 않고 찾은 재발로 말미암은 의료비 부담 증가, 정상적인 학업 및 사회활동의 제약, 우을증과 대인기피증, 자살층동 등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제가되고 있는 것이다.

예전에는 '태열' 이라 하여 어린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성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사회활동이나 경제활동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증증 성인 아토피 환자가 늘어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여러모로 손실이 크다 .

이러한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를 위해 양방에서는 스테로이드 제재 및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스테로이드 제재의 경우 일시적으로 증상의 개선을 엿볼 수 있으나 지속적인 사용 후 중단시에는 반동현상으로 인하여 아토피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부작용이 많이 보고된다. 면역억제제는 스테로이드를 대신할 수 있는 약물로 알려져 수입, 사용폭이 증가하고 있는데 최근 식약청은 일부 약물에 대해 그 발암 위험성 때문에 2세 이하의 아동이나 면역체계가 약화된 사람이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표명하였고, 그 사용범위도 다른 치료제로 효능을 얻지 못한 경우나 아토피에 내성이 있는 경우의 2차 처방약으로 제한했으며 사용기한도 단기간 또는 간헐적으로 쓰도록 지침을 내린 바 있다.

최근에는 아토피 환자 중 상당수가 이러한 양방치료에 따른 부작용의 위험을 피하고자 한방치료와 천연 유래의 다양한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충분히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발명의 상세한설명】

【기술적 과제】

본 발명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예의 노력한 결과, 본 발명의 신규한 조성물 [본 발명자는 이를 "윤피청 (潤皮淸)"이라 명명함]이 아토피 증상 개선에 효과적임을 알아내고, 이를 유소아와 난치성 성인 아토피 , 습진, 건선, 각화증 , 양진 및 한포진 등 난치성 피부질환자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본 발명을 완성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부작용없이 상기한 아토피 등의 난치성 피부 질환을 호전시킬 수 있는 신규한 한약조성물을 제공하는 것이다.

【기술적 해결방법】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르면, 가구자 및 지구병을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용 조성물을 제시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일 구현예에서 가구자 및 지구병은 건조 중량비로 1 : 0.2 ~ 5의 비율로 포함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조성물은 황기, 당귀, 복령, 갈근, 진피 및 감초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약재를 더 포함할수 있다.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황기를 포함할 수 있다.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당귀를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복령을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갈근을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진피를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감초를 포함할 수 있다. 이들 첨가되는 약재의 중량은 건조중량비로 가구자가 1 일때 각각 0.2 내지 5로 포함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조성물은 상기 각 재료를 추출하여 제조되는 추출물일 수 있다.

한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황기, 당귀, 복령 , 갈근, 진피 및 감초를 모두 포함할 수도 있고, 가구자, 지구병, 황기, 당귀, 갈근, 진피 및 감초를 포함할 수도 있다. 상기 재료의 비율 (건조 중량비)은 가구자가 1일 때 다른 약재를 각각 0.2 ~ 5의 비율이 되게 조성할 수 있다. 일 구현예에서 가구자 : 지구병 : 황기 : 당귀 : 갈근 : 진피 : 감초가 1 : 0.2 ~ 5: 0.2 ~ 5: 0.2 ~ 5: 0.2 - 5: 0.2 - 5: 0.2 ~ 5가 되도록 조성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조성물은 각 재료를 추출하여 제조되는 추출물일 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이 적용가능한 피부 질환은 아토피, 건선, 습진, 각화증, 양진 및 한포진으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난치성 피부 질환이다. 상기 조성물은 내복용으로 사용 ¾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일 측면에 따르면, 상기 조성물을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용 건강기능식품을 제시할수 있다.

아울러, 본 발명의 또 다른 일 측면에 따르면, 상기 조성물올 포함하는 피부 질환 개선용 화장품을 제시할 수 있다.

【유리한 효과】

본 발명의 조성물은 아토피 , 건선, 습진, 각화증, 양진 및 한포진 등의 난치성 피부 질환올 효과적으로 호전시킬 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은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던 식물 추출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장기간 복용하여도 안전하며,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부작용이 없으므로 피부 질환의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개선을 위해 유용하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la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조성물을 아토피 환자에 적용하여 수백명에 대한 임상 결과를 살펴본 바, 동일한 단계의 치료과정을 거치면서 호전되었는데 그 과정을 단계별로 도식화한 것이다.

도 lb 내지 도 Id는 18세 (남)의 대학생 아토피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의 3단계로 나누어 나타내는 피부 사진이다. 태열로부터 시작한 아토피 피부염이 유소아기를 거쳐 청소년기까지 지속되어 본원에 내원한 경우이다.

도 2는 161명의 아토피 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중증, 중간증, 경증의 세 그룹으로 나누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조성물을 내복 투여한 후의 호전도를 시간에 따라 SCORAD index로 표시한 그래프이다. 도 2a는 6주마다의 SCORAD Index의 평균값을 나타낸 것으로, 증증은 치료기간이 장기간 소요되었으며, 중간증, 경증의 순서로 치료되어 갔다. 도 2b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조성물을 사용하여 중증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한 결과를 SCORAD Index의 변화로 나타낸 것이다. 기존에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 환자와 사용하지 않은 환자의 치료과정에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도 3a 내지 도 3f는 17세 (남)의 아토피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으로, 본원 조성물의 적용 전 강력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 이력을 가졌던 환자의 치료과정의 일례를 보여준다.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 경우는 스테로이드제를 중단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동현상이 일시적으로 악화하는 듯이 보이지만, 곧 호전되어 정상적인 깨끗아토피 환한 피부를 가질 수 있게 된다.

도 4a 내지 도 4e는 26세 (여)의 아토피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순서대로 나타내는 피부 사진으로서, 본원 조성물의 적용 전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지 않은 이력을 가졌던 환자의 치료과정의 일례를 보여준다.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지 않은 환자는 일시적인 악화 반응없이 서서히 호전되면서 치료된다.

도 5a 내지 도 5c는 15개월 (남)의 아기 아토피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올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치료 전, 치료 증, 치료 후의 단계별로 나타낸 피부 사진이다.

도 6a 내지 도 6c는 17세 (남) 고등학생의 습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치료 전, 치료 중, 치료후의 단계별로 나타내는 피부 사진이다.

도 7a 내지 도 7c는 22세 (여)의 습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도 8a 내지 도 8f는 25세 (여)의 건선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순서대로 나타내는 피부 사진이다. 본원 조성물의 적용 전 다이보베트 (건선치료제)를 사용한 이력을 가진 환자의 치료과정의 일례를 보여준다. 다이보베트의 사용을 중단함에 따라 일시적인 반동현상이 나타나지만 곧바로호전되면서 완치되어감을 블 수 있다 .

도 9a 내지 도 9e는 50세 (남)의 건선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스테로이드제 및 다이보넥스라는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면역억제제 (건선약)을 동시에 사용한 이력을 가졌던 환자의 치료과정의 일례를 보여준다.

도 10a 내지 도 10d는 10세 (남)의 각화증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올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사진이다.

도 11a 내지 도 11c는 63세 (여)의 각화증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도 12a 내지 도 12d는 20세 (여)의 양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치료 전, 치료 중 및 치료 후로 나누어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도 13a 내지 도 13c은 5세 (남)의 양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강력한 스테로이드제의 사용으로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이 나타난환자의 치료과정을 나타내는 일례이다.

도 14a 내지 도 Wc은 38세 (남)의 한포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도 15a 내지 도 15c은 9세 (남)의 한포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수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생후 17개월에 발병한 한포진으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 이력이 있는 환자의 치료경과를 보여주는 일례이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최선의 형태】

이하, 본 명세서에 사용된 용어의 정의를 포함하여 본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아토피성 피부염 (atopi c dermat i t i s) ' '은 주로 유아기 흑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하는 피부염올 말한다. 초기에는 주로 가려움과 함께 물집 구진, 흥반, 부종 등이 관찰되며 만성기에는 부종, 물집은 줄어드는 대신 피부 주름이 두드러지거나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비늘, 색소침착 등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아토피 피부염과 습진은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으나 피부염은 모든 염증을 지칭하는 용어로, 엄밀한 정의로는 피부염이 습진보다 더 넓은 의미를 가진다.

"습진 (eczema) "은 공통적인 임상적, 조직학적 특징을 보이는 피부 질환군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임상적으로 가려움증, 흥반, 비늘과 군집된 구진, 수포를 보이고, 조직학적으로는 표재성 피부염으로서 표피에는 해면화를 동반하며 진피에는 혈관 주변에 염증세포가 침윤된 염증성 피부반웅을 보이는 피부질환군을 통칭한다.

"건선 (psor i asi s) ' '은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고, 경계가 뚜렷하며 크기가 다양한 붉은색의 구진이나 판을 이루는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조직학적으로 표피의 각질세포의 증식과 진피의 염증을 특징으로 한다.

"각화증 (keratosi s) 1 '이란 피부 표피의 최상충에 있는 각질층이 증식 변화하여 까칠까칠해지거나 굳어지는 피부병 "을 말한다. 표피의 각질이 증식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털주머니의 각층이 표피의 각층보다도 심하게 증식하여 구진을 형성하는 수가 있다. 각질은 표피세포가 각화하여 생기는 것으로, 정상적안 각화과정에서는 각층에 세포핵올 발견할 수 없다. 그런데 각질증식의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경우에는 세포핵이 잘 염색되어 존재한다.

"양진 (prur igo) " 은 가려움이 심한 신경성 피부질환으로서, 헤브라 양진이 대표적인 것이다. 이 밖애 15~30세인 사람에게 잘 발생하고 재빨리 쇠퇴하는 안창과 비슷한 급성양진을 비롯하여 , 만성화하는 심상성 양진, 완고한 두드러기와 같은 것으로 보이는 결절성 양진, 임신 3~4개월에 사지의 바깥쪽에 나타나서 점차 증증으로 되는 임신성 양진 둥이 있다. 임신성 양진은 경산부에 나타나는데, 출산과 동시에 치유된다.

"한포진 (dyshidrot i c eczema)" 은 손이나 발에 수포가 발생하는 급, 만성 재발성 습진으로 외적으로 보이는 증상과, 가려움증과 화끈거리는 증상이 아토피 피부염과 유사하다.

본 명세서에 사용되는 용어 "개선 "은 본 발명을 내복한 경과로서 상기한 피부 질환의 완치는 물론 부분적 완치, 호전 및 경감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조성물을 제조하기 위해 사용한 한약재는 다음과 같다.

가구자 (부추씨, semen of Al l ium tuberosum)는 구채자, 구채인, 기양초자 초종유자라고도 한다. 구자의 전초인 부추는 정구지, 솔지라고도 하며 어혈을 풀어주는데 사용한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약성은 맵고 달며 따듯하다. 무릎과 허리가 차고 아프며, 발기 부전과 설사 등을 치료한다. 소변이 찾고 근육과 뼈가 아픈 것을 다스린다. 또한, 혈압강화와 심장홍분 작용이 보고되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의 제조를 위해서는, 냄새 제거를 위해 가구자를 볶아서 간단히 한 번 끓인 후사용하여도 좋다.

지구병 (헛개나무, Hovenia dulci s)은 열매, 뿌리, 가지, 잎에 포도당, 사과산, 칼슘을 비롯한 후랑구라닌, 호베닌, 호베느시드, 하벤산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헛개나무의 활성 화학물질이 숙취해소, 주독해소, 구취제거 및 간 해독 내지 변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며 생즙은 술독을 풀고 구역질을 멎게 한다고 하였다. 본 발명의 조성물의 제조에는 헛개나무의 열매, 가지, 뿌리, 잎이 각각 사용될 수도 있고, 이들 부위가 혼합 사용될 수도 있다.

황기 (Astragalus membranaceus)는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이다. 뿌리를 약재로 이용하는데 약효성분은 풀리산 , ·콜린 (chol ine) 등이다. 동물실험에서 중추신경계통의 홍분작용과 이뇨작용이 현저하였고, 신염 (肾炎)의 발생 및 단백뇨와 콜레스테를혈증의 발생도 억제 내지 지연시켰으며, 혈압강하작용도 보고되었다. 쉽게 피로하고 힘이 약하며, 음성이 낮고 땀을 많이 홀리는 사람에게 예로부터 인삼 대용으로 많이 써왔다. 자궁하수ᅳ위하수 ·탈흥ᅳ자궁출혈에도 널리 이용되며 , 체력을 항진시켜 주고 전신근육의 긴장도를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

당귀 (Angel i ca gigas)는 ' 피가 부족할 때 피를 생성해 주는 보혈작용 (補血作用)이 잘 알려져 있다. 증국 당귀나 왜당귀의 뿌리로 만든 것은 보혈작용이 뛰어나며, 참당귀의 뿌리로 만든 약재는보혈작용보다는 피를 원활히 순환하게 해주는 활혈작용 (活血作用) , 항암효과 및 혈압강하작용이 강하다. 약리학적으로 관상동맥의 혈류량을 촉진시키고, 적혈구 생성을 왕성하게 한다. 복령 (Por ia cocos)은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잔나비걸상과의 복령균 (Pori a cocos)의 균핵으로 바깥층을 거의 제거하여 만든 약재이디-. 소변을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못보고 배와 전신의 부종, 담음으로 인한 해수, 구토, 설사의 경우 및 신경과민에 의한 건망증, 유정에 쓰며 심장부종에도 사용한다. 약리작용으로는 이뇨, 장관이완작용 , 궤양예방효과, 혈당강하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

갈근 (Puerar ia thunbergiana)은 계재 (鶴齋) , 녹두 (豆) , 건갈 (乾葛) , 감갈 (甘葛) , 분갈 (粉葛), 황근 (黃斤) 등의 이명을 가지고 있으며, 땀을 내고 열을 내려 고열, 두통을 치료하고 갈증을 멎게 한다. 소화불량, 두통, 빈혈, 이질, 복통, 술독, 감기, 구토, 부인들의 하혈 치료에 쓰이고 소화를 돕는디-. 생뿌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한다.

진피는 우리나라에서는 운향과의 글 (Citrus unshiu) 또는 동속 근연식물의 성숙한 과피를 말한다. 진피는 기가 뭉친 것을 풀어주고. 비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복부 창만, 트림, 구토, 메스꺼움, 소화불량, 헛배가 부르고 나른한 증상, 대변이 묽은 증상을 치료한다. 해수, 가래를 없애주며 이뇨작용을 한다. 정유 성분이 소화기 자극, 소화촉진, 거담, 항궤양, 항 위액분비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감초 (Glycyrrhi za uralensi s)는 약용식물로서, 증국 동북부와 시베리아, 몽골 등지에 분포하는데, 뿌리는 단맛이 나서 감미료, 한약재로 사용한다. 약의 독을 증화시키고, 소화흡수를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본 발명의 피부 질환 개선용 조성물은 가구자 및 지구병을 포함하여 제조되며, 이들의 아토피, 습진, 건선, 각화증, 양진 및 한포진 등 피부 질환 개선에의 용도는 본 발명자가 최초로 알아낸 것으로 현재까지 알려진 바 없디- . 본 발명의 일 구현예에서 가구자 및 지구병은 건조 중량비로 1 : 0.2 - 5의 비율로 포함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황기, 당귀, 복령, 갈근, 진피 및 감초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약재를 더 포함하도록 조성될 수 있다.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황기를 포함할 수 있다.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당귀를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복령을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갈근을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진피를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가구자, 지구병 및 감초를 포함할 수 있다. 또 다른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상기한 약재를모두포함할수 있다. 이들 첨가되는 약제의 중량은 건조 중량비로 가구자가 1 일때 각각 0.2 내지 5의 비율로 포함될 수 있다.

아을러, 상기한 약재들 외에 맛이나 풍미 등을 위해 당업계에서 통상적으로 첨가하는 약재들도 추가적으로 포함할수 있다.

또한,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건조 중량비로 가구자 : 지구병 : 황기 : 당귀 : 갈근 : 진피 : 감초를 1 : 0.2 - 5: 0.2 ~ 5: 0.2 ~ 5: 0.2 ~ 5: 0.2 ~ 5 : 0.2 ~ 5의 비율로 포함할 수 있다.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내복용이나 외용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상기 한약재를 추출하여 제조되는 추출물일 수 있다.

상기 추출물은 통상의 추출방법을 이용하여 제조될 수 있다. ' 즉 추출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용매를 상기 약재에 가하여 고온에서 저압 또는 고압 조건에서 추출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디- . 추출 용매로서는, 예를 들어 물, 탄소수 1 내지 4의 저급 알콜 또는 아들을 흔합한 혼합용매를 사용할 수 있다ᅳ 용매의 사용량에는 특별한 제한이 있는 것은 아니나 ( 추출 효율, 조성물의 효능 또는 경제성 둥올 고려할 때 용매의 양은 추출 대상 약재의 건조 중량 대비 1 내지 50배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일 구현예에서, 본 발명의 조성물은 각각의 약재 (이때, 각 약재는 추출 전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잘게 자론 것을 이용할 수 있다)를 적정한 용매를 이용하여 추출한 후 이를 흔합하여 제조될 수도 있으며, 흔합 약재를 함께 추출하여 추출 당시부터 각추출물이 흔합된 형태로 제조할수 있다.

한편 , 상기 추출물을 감압 증류 및 동결 건조 또는 분무 건조 둥과 같은 추가적인 과정에 의해 분말상태로 제조한후 이러한 분말을 사용할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본 발명의 조성물의 구체적인 제조방법으로서 하기와 같은 방법이 있다. 가구자 및 지구병 외에 황기 , 당귀 , 복령 , 갈근, 진피, 감초로 구성되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하나 이상의 약재를 택하여 약재의 총 건조 증량에 대하여 물을 1 내지 50배의 증량만큼 첨가하여 열수 추출한다. 상기 추출 조건은 50~130 ° C에서 2 내지 10시간, 바람직하게는 80~130 ° C에서 4 내지 6시간 추출할 수 있으나ᅳ 이로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서는 1회 전탕에서 추출하는 양은 95, 000mL 정도의 대용량으로 추출하여 내용물의 성분변화를 줄이고자 했다.

상기와 같이 제조된 본 발명의 조성물은 내복을 위하여 포장될 수 있으며, 이 경우 1회당 20 내지 150 cc 용량으로 포장할 수 있다. 내복의 경우, 1일 3회 음용할 수 있으나, 연령, 증상의 경증이나 증상의 개선도를 고려하여 용량이나 내복회수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섭취시 거부감을 즐이기 위하여, 본 발명의 조성물은 을리고당을 더 포함할수 있다.

한편, 본 발명의 조성물은 피부 질환의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에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건강기능식품은 각종 식품류, 예를 들어, 음료, 껌, 차, 비타민 복합제, 분말, 과립, 정제, 캡슐, 과자, 떡, 빵 등의 형태로 제조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은 독성 및 부작용이 거의 없는 식물추출물로 구성된 것이므로 예방 목적으로 장기간 복용시에도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이 건강기능식품에 포함될 때 그 양은 전체 중량의 0.1 내지 5W의 비율로 첨가할수 있다.

본 발명의 건강기능식품이 음료 형태로 제조되는 경우 지시된 비율로 상기 조성물을 함유하는 것 외에 특별한 제한점은 없으며 통상의 음료와 같이 여러 가지 향미제 또는 천연 탄수화물 등을추가성분으로서 함유할 수 있디-. 즉, 천연 탄수화물로서 포도당 등의 모노사카라이드, 과당 등의 디사카라이드, 슈크로스 등의 및 풀리사카라이드, 덱스트린, 시클로덱스트린 등과 같은 통상적인 당 및 자일리를, 소르비틀, 에리트리를 등의 당알콜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상기 향미제로서는 천연 향미제 (타우마틴, 스테비아 추출물 (예를 들어 레바우디오시드 A, 글리시르히진등) 및 합성 향미제 (사카린, 아스파르탐 등) 등을 들 수 있다.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그외 본 발명의 건강기능식품은 여러 가지 영양제, 비타민, 광물 (전해질), 합성 풍미제 및 천연 풍미제 등의 풍미제, 착색제, 펙트산 및 그의 염, 알긴산 및 그의 염, 유기산, 보호성 콜로이드 증점제, pH 조절제, 안정화제, 방부제, 글리세린 알콜, 탄산음료에 사용되는 탄산화제 등을 함유할수 있다.

이러한 성분은 독립적으로 또는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첨가제의 비율은 그렇게 증요하진 않지만 본 발명의 조성물 100 중량부 당 0. 1 내지 약 50 중량부의 범위에서 선택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상기와 같이 제조된 본 발명의 조성물은 피부 질환의 개선을 위한 화장품에도 이용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화장품은 화장수, 영양로션, 영양에센스, 마사지 크림, 미용목욕물첨가제, 바디로션, 바디밀크, 배스오일, 베이비오일, 베이비파우더, 샤워겔, 샤워크림, 선스크린로션, 선스크린크림, 선탠크림, 스킨로션, 스킨크림, 자외선차단용 화장품 크렌징밀크, 탈모제 {화장용 } , 페이스 및 바디로션, 페이스 및 바디크림, 피부미백크림 , 핸드로션, 헤어로션, 화장용크림, 쟈스민오일, 목욕비누, 물비누, 미용비누, 샴푸, 손세정제 (핸드클리너), 약용비누{비의료용} , 크림비누, 페이셜워시, 헤어린스, 화장비누, 치아미백용 겔, 치약 등의 형태로 제조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조성물은 화장품의 제조에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적절한 담체, 부형제 또는 회석제를 더 포함할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에 더 추가될 수 있는 담체, 부형제 또는 회석제로는 정제수, 오일, 왁스, 지방산, 지방산 알콜, 지방산 에스테르, 계면활성제, 흡습제 (humect ant ) , 증점제, 항산화제, 점도 안정화제, 킬레이팅제, 완충제, 저급 알콜 등이 포함되지만, 이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미백제, 보습제, 비타민, 자외선 차단제, 향수, 염료, 항생제, 항박테리아제, 항진균제를 포함할수 있다.

상기 오일로서는 수소화 식물성유, 피마자유, 면실유, 을리브유, 야자인유, 호호바유, 아보카도유가 이용될 수 있으며, 왁스로는 밀랍, 경람, 카르나우바, 칸델릴라, 몬탄, 세레신, 액체 파라핀, 라놀린이 이용될 수 있다. 지방산으로는 스테아르산, 리놀레산, 리놀렌산, 올레산이 이용될 수 있고, 지방산 알콜로는 세틸 알콜, 옥틸 도데칸을, 을레일 알콜, 판텐올, 라놀린 알^, 스테아릴 알콜, 핵사데칸올이 이용될 수 있으며 지방산 에스테르로는 이소프로필 미리스테이트 , 이소프로필 팔미테이트, 부틸 스테아레이트가 이용될 수 있다. 계면 활성제로는 당업계에 알려진 양이온 계면활성제, 음이은 계면활성제 및 비이온성 계면활성제가 사용가능하며 가능한 한 천연물 유래의 계면활성제가 바람직하다.

그외에도 화장품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흡습제, 증점제, 항산화제 등을 포함할수 있으며, 이들의 종류와 양은 당업계에 공지된 바에 따른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형태】

이하, 실시예를 통하여 본 발명올 더욱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이들 실시예는 오로지 본 발명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서 , 본 발명의 요지에 따라 본 발명의 범위가 이들 실시예에 의해 제한되지 않는다는 것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올 가진 자에게 있어서 자명할 것이디- .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실시예

실시예 1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1kgᅳ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1kg에 정제수 6L를 가하여 100 ° C에서 6시간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2: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l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lkg, 당귀 250g에 정제수 6L를 가하여 10C C에서 6시간 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3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1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lkg, 갈근 250g에 정제수 6L를 가하여 100°C에서 6시간 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4: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올 제거한 가구자 l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500g, 황기 lkg, 갈근 2kg, 감초 lkg에 정제수 6L를 가하여 lCXrc에서 6시간 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5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블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l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lkg, 황기 2kg, 당귀 500g, 갈근 3kg, 진피 lkg, 감초 500g에 정제수 9L를 가하여 KXTC에서 6시간 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6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l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lkg, 황기 lkg, 당귀 lkg, 갈근 5kg, 진피 lkg, 감초 250g에 정제수 9L를 가하여 10( C에서 6시간 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7: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올 제거한 가구자 3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lkg, 황기 2kg, 당귀 500g, 복령 500g, 갈근 1.5kg, 진피 lkg, 감초 250g에 정제수 9L를 가하여 i(xrc에서 4시간 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8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l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500g, 황기 500g, 당귀 lkg, 복령 lkg, 갈근 4kg, 진피 500g, 감초 500g에 정제수 9L를 가하여 loot:에서 6시간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9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l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lkg, 황기 3.5kg, 당귀 lkg, 갈근 500g, 진피 lkg , 감초 500g에 정제수 9L를 가하여 KXTC에서 6시간 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10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블순물올 제거한 가구자 2kg, 헛개나무 열매와 가지 500g, 당귀 lkg, 복령 2kg, 갈근 2kg, 진피 2kg, 감초 500g에 정제수 9L를 가하여 10CTC에서 6시간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11 : 조성물의 제조

잘 손질하여 불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lkg, 헛개나무 열매외- 가지 lkg, 당귀 3kg, 복령 lkg , 갈근 lkg, 진피 250g, 감초 500g에 정제수 9L를 가하여 ltXTC에서 6시간추출하여 추출물을 제조하였다.

실시예 12: 조성물의 제조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잘 손질하여 볼순물을 제거한 가구자 1kg , 헛개나무 열매외 · 가지 2kg, 황기 500g, 당귀 1kg, 복령 500g, 갈근 2.5kg, 진피 1.5kg, 감초 1.5kg을 분쇄기를 사용하여 약 30초간 분쇄하였다. 이 분쇄물에 70% 에탄을 수용액을 이용하여 15 C에서 72시간 동안환류 장치가부착된 추출기를 사용하여 추출하고 여과 후, 여액을 감압 농축한 뒤 건조하여 추출물 분말을수득하였다. 제제예

제제예. 1 : 음료의 제조 (단위 : 중량 ¾)

끝 5%, 과당 3%, 염산리보플라빈나트륨 0.0001%, 염산피리독신 0.00이¾, 및 물 81.9998%와 실시예 1에서 얻어진 조성물 1 。를 배합하여 통상의 방법으로 건강음료를 제조한다.

제제예 2: 정제의 제조 (단위: 증량 %)

*110

*실시예 12의 조성물 33.0

유당 33.0

옥수수전분 33.3

스테아린산마그네슘 0.7

상기의 성분을 혼합한 후 통상의 정제 제조방법에 따라서 타정하여 정제를 제조한다.

제제예 3 : 로션의 제조 (단위: 중량 %)

실시예 3의 조성물 3.00

아스코르빈산 -2-인산마그네슘염 1.00

수용성 콜라겐 (1%수용액) 1.00

시트르산나트륨 0.10

시트르산 0.0 [0093] 5

1,3-부틸렌글리콜 3.00

정제수 잔량

제제예 4 : 화장수의 제조 (단위: 중량 ¾)

실시예 4의 조성물 2.00

히드록시에틸렌셀를로오스 (2%수용액) 12.00

잔탄검 (2¾수용액 ) 2.00

1 ,3-부틸렌글리콜 6.00 .

글리세린 4.00 .

히알루론산나트륨 (1%수용액) 5.00

정제수 잔량 시험예

1. 조성물의 개발

실시예 1의 조성물을 이십여명의 아토피 환자에 1일 3회 70 ml씩 투여한 결과, 도 lb 내지 도 Id와 같은 증상의 호전 경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도면의 사진은 대표적인 치료예를 보여주는 것으로, 다른 환자들의 호전 경과도 이와 비슷하다. 호전의 수준을 높이거나 치료기간을 더 단축하기 위하여 다른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약재들을 추가로 첨가하여 실시예 2 내지 12의 조성물 [실시예 1의 경우를 포함하여 본 발명의 조성물을 통칭 윤피청 (潤皮淸)이라 한다]을 제조하여 시험하였다. 실시예 12의 조성물의 경우에는 추출물 분말 10g를 물 70ml에 녹여 사용하였다.

그 결과, 실시예 2 내지 12의 조성물의 효능은 실시예 1과 거의 비슷하거나 첨가 약재에 따라 다소 강화되는 것도 있었다. 이중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선택하여 이하의 연구를수행하였다.

2. 연구대상

2010년 4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신창한의원 강남점에 내원한 피부질환 환자들 중 아토피 피부염이라고 진단한 161명에게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하여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였다. 161명 중에 2세 이하는 23명, 3세~15세까지는 46명, 16세 이상이 92명으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였다. 161명 증에 SCORAD Index로 증상의 경증을 분류해 보았더니, 경증이 54명, 중간증이 60명 , 증증이 47명으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였다 (표 1) .

3. 연구방법

본 발명의 조성물을 모든 환자에게 단일 처방으로 복용시켰으며, 동시에 채소류 위주의 가열 조리한 음식을 먹게 하는 화식식이요법을 적용하여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차단했다.

4. 진단의 기준

아토피 피부염은 현재까지 양한방 어디에서도 명확한 진단 기준이 없으므로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기가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세계적으로 의학계와 기업에서 통용되는 Scor ing of Atopic Dermat i t i s (SCORAD) Index를 6주마다 적용하여 증상의 호전과 악화를 수치화하여 적용하기로 하였다. 일반적으로 SCORAD Index 점수 상으로 77.26부터 최고 점수인 103까지를 중증, 54.3~77.26까지를 중간증, 25.76~54.3까지를 경증, 25.76 이하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정도로 파악한다.

5. 투여방법

정수한 물로 본원에서 직접 추출한 실시예 5의 조성물의 1회 복용량은 70mL로 아주 적은 편이다. 성인은 1일 3회 식후에 복용시켰으며, 소아와 청소년은 증상의 경중에 따라 감량하였고, 특히 첫돌 이하의 유아는 증상의 경중과 스테로이드사용 여부에 따라 1일 1~2봉을나누어서 직접 복용하게 했다.

6. 결과

아토피 피부염 환자 161명에게 수개월 동안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하면서 경과를 관찰한 결과를 도 2의 SCORAD index score에 나타내었다.

통상적인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효과는 병변의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변화하는 특성상 SCORAD index score가 30% 이상 감소하였을 때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본 발명의 조성물을 내복한 치료기간 동안 131명에서 의미있는 감소를 보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중증도 지표의 호전 정도를 구간별로 나누어 확인했을 때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치료의 결과를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총 161명이 치료를 시작하여 도 1의 희복 및 관리단계까지 치료한환자가 131명으로 81 < ¾의 치료율을 나타냈으며, 치료가지연되거나 중단한사람은 30명으로 19%였다 (표 1) .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표 1】

161명 중에 2세 이하는 23명, 3세 ~ 15세까지 46명, 16세 이상의 성인이 92명으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였다. 161명 중에 SCORAD Index로 증상의 경중을 분류해 보았더니, 경증이 54명, 증간증이 60명, 증증이 47명으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하였다.

스테로이드제를 이용하는 치료와 달리 본 발명의 윤피청을 복용하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이 계속 호전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각질의 생성과 탈락에 따라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점차증상이 호전되었다 .

또한 유, 소아와 성인에게 윤피청을 복용시킨 결과, 공통적으로 각질 벗겨짐 → 상처회복 → 새살 돋음 → 땀이 난다→ 회복 및 관리 (털이 자란다)의

5단계를 순서에 따라 거치면서 아토피 피부염이 치료되어가는 것올 확인할 수 있었다 (도 1 참조)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관리해오던 이력이 있는 경우는 치료 초기에 탈스테로이드에 대한 반동현상으로 일시적으로 증상이 악화하였으며,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는 일시적인 악화 없이 서서히 치료되어 갔다. 중증의 치료율은 64%, 중간증의 치료율은 85%, 경증의 치료율은 93%로 나타났으며, 치료기간은 중증, 중간증, 경증의 순서로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했다. 치료를 시작한 총 161명의 아토피 피부염 환자 증에 131명이 회복 및 관리 단계까지 치료하여 81%의 치료을을 나타났으며, 치료를 증단한 경우는 31명 (19%)으로 나타났다 .

도 3 이하의 사진은 윤피청을 내복함에 따라 호전되는 피부 상태를 직접 확인할수 있는 임상사진들이다.

도 3a 내지 도 3f는 17세 남학생의 치료 경과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8개월 여간 윤피청을 투여함에 따라 아토피 증상이 매우 호전됨을 알 수 있다. 치료과정 중 증상이 일견 악화된 것으로 보이는 것은 이전 치료 과정에서 사용하였던 강력한 스테로이제의 중단에 따론 반동현상 (Rebound Phenomenon)이지만, 윤피청의 지속적인 복용 결과 결국 완치되었다.

도 4a 내지 도 4e는 26세 여성의 치료 경과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처음 내원 당시에 전신에 태선화, 암화, 흥반, 건조, 삼출, 부종 등의 아토피 증상은 거의 모두 갖고 있을 정도의 중증으로 전신에 발현하였으며, 특히 바깔쪽 팔꿈치, 배, 등, 어깨 등에는 가피 (痴皮)와 태선화가극심하게 발병한 상태였다. 그러나, 스테로이드 제제를 내복이나 외용한 이력 없이 일반 한의원에서만 치료하다가 내원했기 때문에 4개월 정도 윤피청을 복용함에 따라 완치되었다.

도 5a 내지 도 5c는 생후 15개월 된 남자 아기의 치료 경과를 보여주는 사진이다. 생후 1개월 보름 만에 발병한 아토피를 치료하고자 양한방 각종의 치료법을 사용하였으나 호전되지 않아서 약한 스테로이드제인 락티케어를 2개월 정도 사용한 이력이 있다. 증상이 점점 악화되어 얼굴뿐만 아니라 몸통과 팔다리 전신에 두꺼운 태선화가 진행되고 앞이마에 탈모현상도 나타나기 시작하였올 때

대체용지 (규칙 제 26조) 본원의 조성물을 복용하기 시작하였다. 본원 조성물을 3개월 복용하면서 두꺼운 딱지가 탈락되고 각질이 여러번 탈락함에 따라 점차 전신의 피부가 깨끗하고 뽀안 피부로 완치되었다. 한편, 이와 같이 아토피 환자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본 발명의 조성물을 다른 피부 질환인 습진, 건선, 각화증, 양진 및 한포진 환자들에게도 적용하였다. 2010년 4월부터 2012년 3월까지 신창한의원 강남점에 내원한 습진, 건선, 각화증, 양진 및 한포진 환자들에게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한 결과를 이하에 설명하였다.

도 6a 내지 도 7c에 나타난 바와 같이, 습진 환자에게 수개월 동안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하면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와 동일하게 관리한 결과, 습진에서 분출되는 진물은 빠르게 멈추고 상처가 치유되면서 치료되어 감을 볼 수 있었다. 습진 증상이 사라지고 난 후에 거무스름하게 착색된 피부는 색소가 점차 탈락하면서 주변 피부색과 동일하게 정상적인 쁘얀 피부로 변해가면서 완치되었다. 본 발명의 조성물에 의한 습진의 치료는 발병한 습진의 크기와 깊이, 최초 발생 시기, 치료해오던 약물의 종류, 관절에 발생했는지의 여부에 따라 치료기간에 차이가 많았다. 도 6a 내지 도 6c는 17세 (남) 고등학생의 습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1년 복용한 경과를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의 단계별로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팔뿐만 아니라 몸통과 상하지에 지름 3~5cm 정도의 화폐상습진이 수십 군데 발병하여 피부과 병원에서 입원 치료까지 하였으나, 치유되지 않아서 본원에 내원하여 윤피청 한약으로 치료한사례이디-.

도 7a 내지 도 7c는 22세 (여)의 습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10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전신에 극심한 초중증 (超重症)의 아토피와 함께 국소적인 습진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였고 내원 당시 1등급의 강력한 도모호론이라는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고 있어서 우려되었으나, 꾸준히 윤피청을 복용하여 치료된 경우이다.

도 8a 내지 도 9e에 건선 환자에게 수개월 동안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하면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와 동일하게 관리한 경과를 나타낸다. 중증의 건선은 치료 초기에는 건선 부위의 인설 (麟屑)이 더욱 크고 두껍게 탈락하며 건선반 (乾磨)의 크기가 더욱 커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인설이 탈락함에 따라 점차 건선의 크기가 작아지고 건선 피부는 얇아져 갔다. 초중증의 경우는 일단 피부가 정상으로 회복된 후에 한동안 작은 물방을 모양 건선이 생성과 소멸을 반복하다가 마침내 정상적인 부드럽고 쁘얀 피부로 회복됨을 알 수 있었다. 반면에 초기의 가벼운 물방을 모양 건선은 신속하게 인설이 탈락함에 따라 피부가 얇아지면서 빠르게 호전되어 갔다. 건선은 아토피 피부염에 비하여 가려움증이 적으므로 화식식이요법을 철저히 지키지 않았다. 건선의 치료기간올 결정하는 요소는 인설의 두께, 발병한 건선의 넓이가 전신에서 차지하는 비율 (¾) 및 그동안 사용해 오던 스테로이드제의 강도와 사용기간 및 면역억제제의 사용 여부 등이었다.

도 8a 내지 도 8f는 25세 (여)의 건선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1년 복용한 경과를 순서대로 나타내는 피부 사진이다. 내원 당시 피부과 병원에서 다이보베트라는 건선치료제를 사용하였으나, 장기간 사용으로 내성이 생겨 더

대체용지 (규칙 제 26조) 이상 효과가 없는 상태에서 본원에 내원하였다. 본원 조성물올 적용하면서 다이보베트의 사용을 중단하자 일시적으로 악화하는 듯 보였지만, 곧바로 호전되면서 완치되어갔다. 이 사례에서 중증의 건선은 치료 초기에는 악화하는 듯 보이다가 점차 호전되어 일순간 완치된 것처럼 보이지만, 자잘한 물방을모양 건선이 한동안 발생과 소멸을 반복하는 과정을 거쳐 마침내 정상적인 깨끗한 피부를 갖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 9a 내지 도 9e는 50세 (남)의 건선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5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피부과 병원에서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면서 면역억제제인 다이 넥스라는 건선약을 동시에 외용하여 관리해오던 중에 약의 효능이 감소하여 본원의 조성물로 치료를 시작하였다. 치료 증 관리를 정상적으로 하지 않는 둥의 어려움이 있었으나, 꾸준히 윤피청을 복용한 결과 치료되었다ᅳ

또한, 각화증 환자에게 수개월 동안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한 경과를 도 10a 내지 도 11c에 나타내었다. 각화증은 가려움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식이요법은 거의 관리하지 않았다. 치료 경과는 딱딱하고 거친 피부에서 수십번 각질이 생성되고 탈락했으며, 일반적인 치료기간은 증상의 정도를 비교하면 아토피 피부염보다 훨씬 더 장기간의 치료를요했다.

도 10a 내지 도 10d는 10세 (남)의 각화증 환자가본 발명의 조성물을 1년 정도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5세 때에 발병한 각화증으로 양방 피부과와 대학병원을 전전하며 치료하였으나, 차도가 없어 본원의 조성물로 치료를 시작하였디- . 한약은 하루에 2회씩 복용하다가 거의 호전되어서 1일 1회로 줄였다가 치료를 완료한 경우이다.

도 11a 내지 도 11c는 63세 (여) 할머니 각화증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6개월 복용한 경과를 치료 전, 치료 증, 치료 후의 순서대로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어린 시절에 발병한 각화증으로 양방 피부과와 대학병원을 전전하며 치료하였지만, 호전되지 않아서 본원의 조성물로 치료를 시작하였다. 아토피 증상과 함께 평생동안 각질로 덮혀져 뻣뻣하고 딱딱한 손바닥이 부드럽고 매끈해지면서 완치되었다.

도 12a 내지 도 13c는 양진 환자에게 수개월 동안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한 경과를 나타낸다. 본 발명의 조성물올 적용하면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와 동일하게 관리한 결과, 치료 초기에는 잠복되어 있던 증상이 피부로 드러났으나 점차 사라지고 새롭게 나타나는 환부없이 호전되어 갔다. 양진은 가려움증이 극심하여 철저한 음식관리가 필요했으며, 간혹 항히스타민제를 복용시켜 가려움증을 완화시킨 경우도 있었다.

도 12a 내지 도 12c는 20세 (여)의 여대생 양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6개월 복용한 경과를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의 단계별로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어려서부터 아토피로 고생하던 중에 결막염을 자주 앓게 되어 안과에서 약한 스테로이드제를 자주 사용하면서 성장한 환자로 극심한 가려움증으로 고통받았었다. 본원의 윤피청을 사용하여 아토피와 양진을 동시에 치료한 경우이디- .

도 13a 내지 도 13c은 5세 (남)의 양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10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ᅳ 1년 전에 갑자기 발병한 양진으로 양방 피부과병원에 입원하여 강력한 스테로이드제로 치료하였으나, 효과는 거의

대체용지 (규칙제 26조) 없으면서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 (얼굴과 전신의 피부가 얇아지고 선조 (線條)가 나타남)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본원에 내원, 치료하였다.

도 14a 내지 도 15c는 한포진 환자에게 수개월 동안 본 발명의 실시예 5의 조성물을 적용한 경과를 나타낸다. 본 발명의 조성물을 적용하면서 아토피 피부염 환자와 동일하게 관리한 결과 초기에는 잠복되어 있던 포진이 피부에 나타나기도 하였으며, 이미 발병한 포진은 신속하게 터지고 새살이 듣으면서 정상피부로 치료되어갔다. 한포진은 아토피 피부염과 비교하면 치료기간이 훨씬 짧았다.

도 14a 내지 도 14c은 38세 (남)의 한포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3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4년 전에 발병한 한포진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치료를 시도하였으나차도가 없던 증에 내원하여 치료하였다. 도 15a 내지 도 15c은 9세 (남)의 초등학생 한포진 환자가 본 발명의 조성물을 3개월 복용한 경과를 보여주는 피부 사진이다. 생후 17개월에 발병한 아토피와 한포진으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관리해오다가 별다론 차도없이 점점 악화되기만 하는 증상으로 고통 받던 중에 본원에 내원하여 아토피와 한포진을 동시에 치료한 경우이다.

이들 각 피부 질환의 환자들에 대한 치료 경과는 아토피에 대한 경우와 같이 본 명세서에 구체적인 통계치로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아토피의 경우와 유사하게 호전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산업상 이용가능성】

본 발명의 조성물은 아토피, 건선, 습진, 각화증, 양진 및 한포진 등의 난치성 피부 질환을 효과적으로 호전시킬 수 있다. 본 발명의 조성물은 오래전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던 식물 추출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장기간 복용하여도 안전하며,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부작용이 없으므로 상기한 난치성 피부 질환의 개선을 위해 유용하다.

대체용지 (규칙 제 26조)